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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여호와께서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였고"

 (출애굽기 11장 1-10절)



열 번째 재앙에 대한 말씀. 열 번째 재앙은 5: 애굽 땅의 모든 처음 난 것은 모두,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임을 당하는 것이다. 이 재앙에서 하나님은 7: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과 가축의 어떤 것도 재앙을 당하지 않게 구별하신다. 애굽 안의 모든 장자와 맏 것이 죽임을 당하는 이 놀라운 사건 안에서 하나님은 3: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입게 하신다.

그리고 바로는 이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한다.

 

1. 5- 애굽의 장자와 맏 것이 죽임을 당하는 재앙

여기서 생각해야 하는 것은 한 사람의 삶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목숨과 연관되어 있는가를 아는 것이다. 개인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서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? 의인 열 사람을 찾으신 하나님(18:32) 아이 성의 패배(아간의 범죄, 7:21). 의인 한 사람을 찾으신 하나님(5:1)

 

2. 7: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별하셨다. 그것이 12장의 유월절 사건이다.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을 무조건 구분하신 것이 아니다. 그 말씀을 따라 유월절을 지킨 자만이 구별되었다. 구별은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감에 있다.(할례, 세례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야)

 

3. 3: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입게 하신다.

이에 대한 해석은

1). 15:14 - ‘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와 출3:21 - ‘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.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를 생각할 수 있다. 이는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성취요, 모세를 부르시고 말씀하신 일에 대한 성취이다.

 

2). 이들이 나올 때 하나님께서는 왜 그들(애굽 사람)에게 재물을 요구하라 하셨는가? 아마도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노예로 부려먹으면서도 제대로 임금도 지불하지 않은 것에 대한 보상이라고 볼 수 있다. 교훈 : 이는 십계명으로 이어진다.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. 수고의 대가를 반드시 지불하라.

 

3). 여기서 이스라엘 백성이 입은 은혜를 물질에만 국한시킬 수 없음을 알게 된다.

49:20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과 같도다.(개역: 사람이 존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면 멸망하는 짐승과 같다.) 49:12 사람은 존귀하나 장구하지 못함이여 멸망하는 짐승과 같도다. 출애굽기에 나타난 10가지 재앙은 바로를 깨우쳐 출애굽이 이루어지게 하시는 사건이다.

그러나 이 사건들로 깨우침을 받아야 할 사람은 애굽에 살면서 애굽 사람과 같아진 이스라엘 백성(세상에 살면서 세상 사람과 같아진 그리스도인)이다.

 

4). 열 가지 재앙으로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것

(1). 천지만물을 주관하시는 이는 여호와 (2).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구별하신다.

(3). 그 구별은 말씀을 따름으로 이루어진다. (4). 약속의 땅은 말씀을 따라 구별된 백성이

만들어 살아가는 세상이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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