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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압 왕 발락은 이스라엘을 저주하기 위해 큰 제사를 세 번씩이나 준비한다. ‘여기 제단 일곱을 쌓고 거기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를 준비하소서.’(1,14,30, 왕상18:25) 또한 장소도 바알의 산당’(22:41), ‘비스가 꼭대기’(14), ‘브올 산 꼭대기’(28)로 바꾼다. 발락이 발람을 통해 얼마나 이스라엘을 저주하고 싶어 하는지 알 수 있다. 그 안에 발람은 참 좋은 모습으로 선다!

 

유익을 구하는 자, 발람 : 그리스도인은 발락과 같이 남을 저주하고서라도 이익을 탐하는 자들이 아니다.(1:19) 오히려 유익을 구하는 자들이다. 우리에게 마땅히 구해야 할 두 가지 유익이 있다. ‘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...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, 남의 유익을 구하라!’(고전10:23-24) 남에게 끼치는 유익이다. ‘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.’(1:21) 그리스도로 인한 유익이다. 신앙이란 그리스도의 유익을 위해 자기 이익을 내려 놓는 삶이기 때문이다.

 

축복하는 자, 발람 : 내가 축복할 것을 받았으니 그가 주신 복을 내가 돌이키지 않으리라.’(20) 23장은 축복하는 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, 축복은 받는 삶보다 주는 삶이 더 낫다(20:35) 축복은 말로 하는 것이기에 가장 쉽지만, 반대로 마음으로 하는 것이기에 가장 어렵다. 그런 우리에게 주님은 말씀하셨다. ‘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,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.’(6:28) 축복에 대한 두 가지 가르침을 받는다. 축복은 단순히 사람이 듣기 좋은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하는 것이다. 그렇기에 축복은 기도이기도 하다.

 

도구된 자, 발람 : 하나님이 저주하지 않으신 자를 내가 어찌 저주하며 여호와께서 꾸짖지 않으신 자를 내가 어찌 꾸짖으랴?’(8), ‘여호와께서 내 입에 주신 말씀을 내가 어찌 말하지 아니할 수 있으리이까?’(12,26) 발람은 자신의 주술이 하나님의 말씀 앞에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을 깨닫는다. 축복은 할 힘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, 하나님의 명이기에 한다. (프란치스코의 평화의 기도 :주여, 나를 평화의 도구로 써 주소서!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/ 상처가 있는 곳에 용서를 /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/ 의혹이 있는 곳에 믿음을 심게 하소서 / 주여, 나를 평화의 도구로 써 주소서 / 오류가 있는 곳에 진리를 /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/ 어둠이 있는 곳에 광명을 /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 / 위로 받기 보다는 위로하며 / 이해 받기 보다는 이해하며 / 사랑받기 보다는 사랑하며 / 자기를 온전히 줌으로써 영생을 얻기 때문이니 / 주여, 나를 평화의 도구로 써 주소서)

 

발람의 축복 안의 이스라엘 : 모압 앞에 있는 이스라엘은 아직 자신들이 어떤 자들인지 모른다. ‘이 백성이 암사자 같이 일어나고, 수사자 같이 일어나서 움킨 것을 먹으며’(24) 이스라엘은 제사장의 축복대로 여호와의 얼굴이 늘 향해있는 백성이며(6:24-26), 소떼와 같은 모습을 넘어 사자와 같이 변해가고 있는 백성이다. ‘야곱의 허물을 보지 아니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역을 보지 아니하시는도다.’(21) 자기 백성을 바라보시는 하나님은 사랑에 눈 먼 아버지시다.(15:20) 이것은 가나안 땅을 바라며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격려이며 위로이다. 보이지 않아도,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은 어느 것으로도 끊기지 않는다.(8:35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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